Company Submenu
Product Submenu
PR Center Submenu
Samik Magazine Submenu
하늘에 수놓인 별들, 밤하늘을 관찰하는
이색 여행을 떠나보면 어떨까요?
가을밤, 아이들과 가볼 만한 국내 천문대를 소개합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라게 하는 것은 물론이며
가족 모두에게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잊지 못할 천문 여행을 떠나기 전,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1. 무릎담요
2. 두꺼운 옷
3. 멀미약
날씨가 추워질 때를 대비하여
무릎담요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옷은 두꺼운 옷을 입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천문 여행은 집 근처를 떠나
별이 잘 보이는 곳으로 갑니다.
이동 거리가 꽤 있으니 멀미를 대비하여
물 없이 간편하게 복용이 가능한
짜먹는 멀미약 판매 1위 소보민도 챙겨주세요:)
천문여행을 떠나기 전 알아두면 좋을
★ 사전 지식 TIP ★
가을철에 보이는 별자리
안드로메다자리 / 양자리 /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자리는 가을철 초저녁 동쪽 하늘에 보이는 별자리입니다. 안드로메다자리에는 알파별과 베타별이 있는데요. 베타별 북쪽에는 맨눈에도 희미하게 안드로메다은하가 보입니다. 지구에서 빛의 속도로 약 250만 년이 걸리는 거리에 있으며 지구와 유사한 점이 많은 은하입니다. 신화에 따르면 안드로메다는 카시오페이아와 세페우스 사이에서 태어난 에티오피아의 공주라고 하는데요. 괴물 고래에게 제물로 바쳐졌으나, 페르세우에게 구출돼 그와 결혼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밤하늘에서도 안드로메다는 남편 페르세우스 곁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양자리는 가을에서 겨울로 계절이 바뀔 때 모습을 드러내는 별자리입니다. 영어 알파벳 'L'을 옆으로 눕혀놓은 듯이 별들이 늘어서 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신화에서 이 양은 보이오티아의 왕 아타마스의 두 아이 프릭소스와 헬레를 구하기 위해 제우스가 파견한 황금털의 양이라고 합니다.
페가수스자리는 가을 무렵, 남동쪽 하늘에 뜨는 꽤 커다란 별자리입니다. 거대한 사각형 동체에 약간 턱을 뺀 말의 머리 부분과, 앞으로 크게 뻗어 금방이라도 달려나갈 듯한 자세의 앞발로 되어 있습니다. 신화에서 페가수스자리는 요괴 메두사의 피에서 태어난, 날개를 가진 천마 페가수스입니다. 페가수스자리는 별자리의 일부를 이웃 별자리인 안드로메다자리와 공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가을철에 볼 수 있는 별자리는 더 많이 있을텐데요~ 어떤 여행이든 사전 지식을 미리 얻으면 도움이 되니까요^^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천문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증평 좌구산천문대
증평 좌구산천문대는 2018년 7월 한국관광공사 추천하는 가볼 만한 곳 '별 볼일 있는 여행' 테마 6곳 중 한 곳으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356mm 굴절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다른 망원경으로는 볼 수 없는 천체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밤하늘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천체투영실과 천체관측 및 천체사진촬영을 위한 다양한 망원경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좌구산천문대는 일반 관람뿐 아니라 가족캠프와 천체캠프를 운영합니다. 가족단위로 하는 캠프는 11월에만 운영된다고 하니 아래 내용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천문대 관람시간은 매월 홈페이지에 기재된 관람 시간표에 따라 운영됩니다.
- 이번 11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마지막 입장시간은 19:30입니다
-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제 4회 가족과 함께하는 별밤 천문대]
일시 │2018.11.10(토)
21:30-22:30
(단, 기상 악화시 행사 취소)
대상 │별을 사랑하는 가족 30명
사전예약 │홈페이지 가족캠프 예약
영월 별마로천문대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 이라는 뜻의 별마로 천문대는 시민천문대 최상의 관측조건인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0mm 주망원경과 여러 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달이나 행성, 별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천문대가 위치한 봉래산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어 넓은 시야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산 정상에서 내려다보는 영월읍내 야경도 천체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VR 체험존에서 영원의 하늘을 실제 패러글라이딩을 타고 비행하는 듯한 VR 패러글라이딩을 체험할 수 있으며 8.3m의 돔스크린에 가상의 별을 투영하여 날씨에 상관없이 밤하늘에 있는 약 3,000개의 별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전예약제로 운영
- 홈페이지에서 관람시간표 확인
- 동절기 관람시간 : 14시 ~ 22시 (21시까지 입장가능 / 매표는 20:50 까지)
-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 1월 1일, 설 · 추석연휴 당일 휴무 (천문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영천 보현산천문과학관
보현산천문과학관은 전국에서 별이 가장 잘 보이는 보현산에 위치해 있습니다. 무선 원격 제어가 가능한 7m의 전자동 원형돔 내부에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 추적장치가 세팅되어있는 대형 망원경이 구비되어 있는데요. 돔과 함께 연동하여 환상적인 우주의 신비로운 모습을 밝고 가까이 보여줍니다. 또한 초등학생을 위한 1박 2일 캠프를 진행하고 있어 우주와 천문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보현산천문대와 보현산천문과학관은 다른 곳입니다. 보현산천문대는 보현산 정상에 위치해있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연구시설이고, 보현산천문과학관은 보현산 아래 정각리 별빛마을에 위치해있는 영천시에서 운영하는 관람시설입니다.
[1박 2일 천문우주과함캠프]
일시 │9월 말부터 11월 말까지 총 5회차로 운영(홈페이지 참고)
대상 │ 초등학생
모집인원 │ 매 회당 선착순 40명
모집기간 │각 캠프 2일 전까지
접수방법 │ 천문과학관 홈페이지 인터넷접수
남원항공우주천문대
남원항공 우주천문대에서는 태양관측, 천체관측, 영상관람, 항공체험, 전시관람, 천문특강 프로그램이 연중 수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수 필터가 장착된 태양 망원경을 이용하여 주간에 태양의 흑점 및 홍염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태양관측, 600mm 주망원경 및 152mm 보조망원경으로 책에서만 보던 달, 행성, 쌍성, 성단 등의 다양한 천체를 관측하고 육안으로 계절별 별자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비행조종 시뮬레이터를 작동해보는 항공체험과 천문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특강도 있습니다.
- 운영시간 : 2018. 11.01 ~ 2019. 03.31 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09시까지
- 휴관 : 매주 월요일, 정부지정 공휴일 다음날, 1월1일, 설날, 추석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제주도에 있는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은 무병장수를 상징하는 별인 '노인성(canopus)'을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입니다. 천문우주관련 전시물들과 밤하늘의 천체 및 태양을 관측할 수 있는 천체 망원경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울러 가상의 밤하늘 표현과 더불어 디지털 영상을 상영할 수 있는 천체 투영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매달 '이 달의 관측 대상'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방시간 : 화요일 ~ 일요일 (오후 2시 ~ 밤 10시)
- 단, 10~12월에는 21:30분에 천문과학문화관 입장 마감
- 휴관 : 1월 1일, 설날 및 추석날, 월요일(다만 공휴일과 겹치는 월요일은 제외), 내부 사정에 따른 임시휴관일
낮이 아닌 밤에 즐길 수 있는 여행인 만큼
아이들의 컨디션 관리가 중요합니다.
여행을 위한 컨디션 관리의 처음은
멀미 관리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갑작스러운 멀미를 대비해
짜먹는 멀미약 판매1위 어린이 멀미약 소보민을 꼭 챙겨주세요.